애니메이션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심금을 울린 영화인 디즈니의 "볼트(Bolt)"라는 경이로운 애니메이션 속으로 들어가 보겠다. 2008년에 개봉된 이 영화는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영화가 아니다. 볼트는 일종의 슈퍼 히어로 영화이며 감동과 유머, 반전 있는 스토리가 있다. 볼트에서는 강아지가 나오는데 자신이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강아지는 자신이 TV 쇼에 출연하고 있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만큼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영화 볼트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줄거리, 깜찍한 강아지 볼트의 여정
"볼트"는 가상의 TV 쇼 내에서 이루어지는 흥미로운 설정으로 시작된다. 주인공인 볼트는 자신이 칼리코 박사라는 사악한 악당으로부터 자신의 주인인 페니를 보호할 수 있는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볼트가 할리우드 세트장에서 현실 세계로 우연히 이동하면서 볼트의 세계는 180도 달라지게 된다. 자신의 능력이 단지 특수 효과일 뿐이라는 사실을 모른 채, 볼트는 페니에게 돌아가는 위험한 여정을 시작하고 도중에 예상 밖의 인물들을 만나게 된다.
이 독특한 전제는 볼트가 액션으로 가득 찬 시퀀스에서 현실세계로 이동하여 겪는 나약함을 혼합하여 볼트의 감정이 요동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볼트가 현실 세계의 도전 과제를 헤쳐나가는 동안 이야기는 아름다운 장면들을 머금은 채 전개되어 우정과 충성심의 진정한 본질을 드러낸다. 영화는 모든 연령대의 관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유머, 모험, 가슴이 절절해지는 장면을 어색하지 않게 엮어두었다.
캐릭터, 빠질 수 없는 매력덩이들
볼트: 존 트라볼타(John Travolta)가 목소리를 맡은 카리스마 넘치는 독일 셰퍼드는 페니에 대한 확고한 헌신을 기반으로 액션 영화에 출현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볼트가 영화 속 세트장을 벗어나 현실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여정은 고난길이면서도 교훈이 숨어있다. 볼트는 자신이 현실 세계에서 평범한 개일뿐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볼트라는 캐릭터의 등장은 순진한 슈퍼 히어로 강아지에서 페니를 지키는 충성스러운 강아지로의 변화를 아름답게 묘사했다.
미튼스: 수지 에스먼(Susie Essman)가 목소리를 맡은 거리 똑똑한 고양이 미튼스는 볼트의 여정에서 생각하지 못한 동맹자가 된다. 처음에는 볼트의 망상에 회의적이었던 미튼스는 현실 세계의 복잡성을 알게 해주며 도움이 되는 자비로운 친구로 변해간다. 미튼스의 날카로운 재치와 볼트를 보호하려는 성격은 이야기에 깊이를 더하고, 미튼스와 볼트 사이의 동지애는 영화의 감동적인 서사를 형성한다.
라이노: 액션으로 가득한 모든 것을 좋아하는 햄스터인 라이노는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볼트와 친구가 되는 깜찍한 도우미이다. 플라스틱 공에 담긴 라이노는 코믹한 성격과 모험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캐릭터이다. 볼트에 대한 라이노의 흔들리지 않는 낙천주의적인 모습과 사랑은 이야기에 즐거움을 더해 관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되었다.
귀를 즐겁게 하는 음향
"볼트"는 단지 시각적으로 놀라운 것이 아니다. 볼트 영화는 보는내내 눈이 즐거워지게 만든다. 애니메이션은 초현실적인 TV 세계부터 현실의 생동감 넘치는 혼돈까지 모든 것을 생생하게 표현한다. 그리고 액션신의 경우 단순한 장면이 아닌 영화에 흥미를 더해주는 시각적 요소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볼트는 시각적으로 보는 것뿐만 아니라 음향적인 요소도 놓칠 수 없다. John Powell의 음악은 이야기의 딱 맞는 요소이다. 볼트의 슈퍼히어로 순간을 위해 관객을 긴장시키거나 감정적인 순간에 가슴을 뭉클하게 만드는 사운드트랙은 전체 영화적 경험을 향상시킨다. "볼트"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음악의 결합은 마치 여러분을 그 세계로 끌어들이는 마법과도 같다.
정리하며
마지막으로 볼트에 대해 정리하겠다. "볼트"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요소들을 포함한 영화가 아니다. 볼트는 인간과 동물,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라는 벽을 뛰어넘는 영화이다. 슈퍼히어로 이야기의 숨어있는 반전과 귀여운 등장인물들 그리고 시각적으로 관객을 자극하는 애니메이션은 볼트라는 영화를 볼 수밖에 없는 요인이다. 볼트의 여행은 단순히 볼트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찾아가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 볼트가 현실세계를 마주하게 되는 모험적인 이야기이자 그 속에서 피어나는 주인에 대한 충실함을 보여주는 여정인 것이다.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볼트는 우리에게 미소 이상의 감정을 느끼게 만든다. 지속적인 잔상을 남기게 되는데 그 잔상 들은 볼트가 단순한 애니메이션 영화가 아니라 동료애, 자신의 정체성 및 페니에게 충실한 마음으로 여정을 떠나는 순간들을 보여준다. 즉, "볼트"를 보게 된다면 강아지의 입장에서 세계를 그렸기에 우리가 평소에 보지 못했던 신기한 관점들과 주인을 향한 마음을 절실히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따뜻한 감동이 있으며, 시각적으로도 음향적으로도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영화인 볼트를 우리 모두에게 추천한다.